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및 활용방법

by ○◎●△♧ 2016. 10. 2.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알아보기 - 고금리의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은 이제 옛말이 됬습니다. 현재, 2년이 지났을 경우에 연 1.8 %의 최고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정부의 고시에 의해서 변동 가능성이 있는 변동금리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이율을 실제로 계산해보고 싶지만 계산 방법이 조금 어렵습니다.


→ 잠깐 살펴보고 가기

기본적인 개념은 위와 같습니다. 연령에 제한이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은 한 사람당 하나의 계좌만 만들 수 있습니다. 즉 1인 1계좌라는 말이죠. 또한 저축금액도 매월 최소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오천원 단위라는 점 참고하시구요. 1500만원이 되기전까지는 매월 앞서 말씀드린 한도를 초과해서 입금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조건에 충족하면 주택청약 자격을 부여하며,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계산은 "변동금리 - 자유적금" 이자 계산법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계산할 필요없이 자신이 가입한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서 해지예상액을 조회해서 직접 이자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요런식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네요. 위에 빨간색으로 네모박스를 친 부분, 만기이자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은 해지를 해야만 이자를 수령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아래는 금리 추이 그래프라고 해서 현재 얼마까지 내려갔는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 이야기를 잠깐 해보면.... 2006년도 이전만 해도 정말 금리가 높았습니다. 그러다가 그 이후로 점차 내려가서 현재는 1.8 % 수준까지 왔구요. 현재 금리인하의 대상은 기존 가입자와 신규 가입자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기준금리가 1.5 %에서 1.25% 로 낮아지면서 함께 낮아졌다고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1개월부터 2년미만까지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2년 이상일 경우에는 위의 표처럼 1.8 %로 떨어진 것이죠.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복리가 아니라 "단리"라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두 아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혹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서 계산법 공식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직접 계산을 해보시는 것도 공부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복리 : 일정한 기간마다 생기는 "이자 + 원금"의 합계액에 다시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

단리 : 이자를 제외한 "원금"에만 금리와 기간을 곱하여 계산하는 방식


오래오래 저축을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단리"이기 때문에 가입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일반 금융상품과 비교해서 불리해지죠. 차라리 적금을 1년들고 다시 예금으로 돌려서 운영하는 것이 이자가 더 많이 쌓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요새는 과거와는 달리 시중예금금리보다 높다 하더라고 저축용으로 활용할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저축용보다는 절세상품의 한가지로 많이들 찾고 계십니다. 아래는 연말정산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에 관한 정보인데요. 특히 소득이 일정 수준이상이 되시는 분들은 꼭 가입을 하시고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시면 납입금액의 40% 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구요. 연간 한도는 240만원까지입니다. 즉 계산을 해보시면 96만원까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보다는 이렇게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소득공제의 장점이 더 큰 것 같습니다. 만일 자신이 2014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을 했다면, 연봉 7천만원 초과 근로자도 2017년도까지는 매년 120만원 한도까지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 240만원은 연봉이 7천만원 미만이시면서 무주택 세대주이신분에 해당됩니다.





오늘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 및 기본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청약을 위한 용도라면 훌륭하겠지만, 저축을 위한 용도 또는 이율을 위한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를 위해서 연간 한도를 채우시는 것은 나쁘지 않구요.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