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금리 최고한도는??

by ○◎●△♧ 2016. 10. 26.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에 서울 안에서 집구하기 정말 힘드시죠? 지방도 괜찮은 도시는 정말 비싸더라구요. 저도 얼마전에 집을 알아보면서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에 기절할뻔했습니다. 1평당 8천만원하는 곳 있더라구요. 정말 내 앞으로 집한채만 있어도 먹고 살만하겠구나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요. 



그런 점에서 처음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즉 생애 첫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을 위한 상품이죠. 





기존에 이미 집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께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이제 막 전세에서 내집마련 꿈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유용한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주택 구입을 알아보시고 계신 분들은 주택도시기금 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사업자와 주택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 수요자를 위해서 자금을 지원해주는 곳입니다. 여러가지 주택구입자금대출 관련 상품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내집마련디딤돌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이 상품은 내집마련을 처음 하시는 분들께 우대금리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다른 상품들보다도 낮은 금리로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무려 0.5%의 우대혜택을 적용받아보실 수 있으며, 신혼부부의 경우 추가 혜택도 있으니 눈여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집마련디딤돌은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을 한 저금리 상품입니다.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는 만큼 금리나 한도, 기간 면에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지원 조건은 세대주이면서 가정이 있으신 분들은 부부 합산 연소득 금액이 6000만원 이하여야만 조건을 만족합니다. 소득 합산이 중요하니깐 꼭 한번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최소 2.1프로부터 시작을 해서 최고 2.9프로까지 적용을 받는데요. 고정금리나 5년 단위의 변동금리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고로 2억원까지 받아보실 수 있으며, 최고 30년까지를 상환시점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중에서 정도 금액에 이렇게 낮은 이자율은 보기 힘듭니다.





금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3구간으로 나뉘는데요. 부부합산 연소득이 대략 4000 ~ 7000 사이에 해당되는 경우에 10/15/20/30 상환기간에 따라서 이율이 적용됩니다. 10년인 경우에 2.6%에서 0.1%씩 증가하여 30년에는 2.9%까지 오르게 됩니다. 소득기준이 2000 ~ 4000 사이인 경우에는 앞서 설명해드린 이율에서 마이너스 0.3%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000만원 이하인 부부의 경우에 10년인 경우 2.1% 대략 2프로만 이율이 적용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명 중에 주의해서 보셔야될 부분은 올해 5월부터 11월 말일 기간 동안에 생애최초주택구입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0.5%까지 우대이율을 적용받구요. 다자녀가구인 경우는 0.5프로를, 장애인가구 또는 신혼부부이신 경우에 0.2프로 혜택이 있는데요.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에서 이 모든 것은 중복적용이 되지 않는 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청약저축 우대금리 적용시에 위와 같이 적용을 받게 됩니다. 상당히 낮은 이율로 이용을 하실 수 있지만 위에 명시된 기간(~11.30)까지 접수하신 분에 한해서 적용을 받는 것이기에 혹시 아직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서둘러야하겠습니다. 




앞서 계속해서 연소득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데요. 그러면 연소득이라는게 어느 범위까지 해당되는 것을 말하는 걸까요? 기준은 근로자의 경우에 최근 1년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1년 원천징수영수증에 나와있는 총금액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급여내역서로 확인을 받게 되구요. 퇴직을 하시거나 이전 사업장에서의 소득은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상품을 이용하실 때는 연체이율 또한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합니다. 혹시나 상환이 늦어질 수 있는 변수는 언제든지 생길 수 있으니깐 말이죠. 다행히도 최대 10% 까지만 적용을 받게 되는데요. 금액이 커질 수록 연체이율도 부담이 많이 되니깐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연체발생일 기준으로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지연된 원리금상환액에 대하여 이자율 + 연4%로 적용이 됩니다. 3개월을 넘어서면 1프로 증가하여 5프로로 부과되구요. 그냥 늦지 않고 따박따박 잘 납입하겠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앞서 말씀드리면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억원까지라고 했는데요. 대출 대상이 되는 주택의 경우, 평가액이 6억원 미만인 주택이 대상이 됩니다. 주거전용면적이 85제곱평방미터(읍이나 면인 경우 100제곱평방미터)이하여야하구요. 자세한 내역이나 궁금증은 은행 전지점 또는 온라인 상으로 주택금융공사 사이트로 문의를 주시면 됩니다. 물론 고객센터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내생에 최초 주택 자금대출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한두푼도 아니고 몇억이라는 큰 금액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자신의 상환능력에 맞는 금액을 설정하셔야하겠습니다. 집이 급하고 내집마련이 목표라는 점은 저도 잘 알지만, 주변에 보면 정확하게 이런 내용들을 공부하지 않아서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공부를 하시고 상품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